메타버스 무슨 뜻이길래 요새 말이 많은걸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새 ‘메타버스의 시대가 온다’ 라는 말도 있고 ‘메타버스 기업’ 이라는 말도 있으니까요.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해서 제가 알아본 정보들을 조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란?

일단 메타버스의 정의를 알아보면 쉽게 말하면 가상세계입니다.

META : 가상을 의미합니다.

UNIVERSE : 세계를 뜻합니다

이 두가지 단어의 합성어가 바로 METAVERSE 인데요. 가상 세계라는 의미가 되고 정치, 경제, 문화등 전반적인 활동을 이 메타버스를 통해서 한다는 것이 요새 사람들이 많이들 말하는 메타버스의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타버스 어떻게 쓰이고 있을까?

메타버스의 뜻을 보면 아시겠지만 가장 먼저 떠오르는것은 역시 게임인것 같습니다. 특히 게임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캐릭터 등은 마치 스스로가 하는 것처럼 남들과 소통도하고 함께 퀘스트를 달성하기도 합니다. 더욱이 이제는 게임이 더욱 그래픽이 좋아지면서 3차원으로 정말로 자신이 그곳에 있는듯한 느낌까지 줍니다.

이젠 이렇게 게임에서 했던것이 더욱 구체화되어서 가상세계를 통하여 각종 미팅 및 회의, 수업, 과제 그리고 사람들과 소통을 하며 여러가지 일을 할수있게되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VR 을 통해 더욱 현실감넘치게 화면을 볼수있구요. 요즘같은 코로나19시대의 모이기 힘든때에는 메타버스를 통해 입학식이나 수료식, 수업 등을 하기도 하니까요.

(아마 메타버스가 요새 더욱 말이 많은건 코로나 19의 언택트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인 이유도 있는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종류

메타버스의 종류가 어떤것들이 있는지도 알려드릴게요.

증강 현실

증강 현실이란 실제로 존재하는 현실세계에서 가상의 정보를 씌워 현실세계에 가상의 존재가 정말로 있는것처럼 보이도록 하는것이 증강 현실입니다. 요새 게임중에서 어느 특정공간을 가면 무언가를 얻을수 있는 그런 종류의 컨텐치를 갖은 것들을 증강현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상 세계

가상 세계는 말그대로 실제로 존재하지 않고 디지털 기술만을 통해서 새롭게 만들어진 세계입니다. 가상 세계를 통해서 사람들은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기도 합니다

라이프로깅

라이프로깅이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들을 캡처하여서 이를 통해 저장하고 묘사를 해내는 기술을 뜻합니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많은 경험들을 텍스트나 영상등으로 캡처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게 되는데요. 딱 들으면 느낌이 오시겠지만 SNS 에 대한 설명같다는 느낌이 들죠? SNS 역시 라이프로깅의 한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울 세계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최대한 사실적으로 반영하였지만 정보적으로는 더욱 확장해서 만들어진 세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어스는 위성사진을 모아서 현실세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기술이 점점 발전할수록 더욱 현실에 가까워지는 모습을 보여줄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즉 차후 이 거울세계를 통해서 사람들은 현실세계의 매우 근접한 정보를 얻게 되겠죠?

메타버스 문제는 없을까?

메타버스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많은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불법행위등이 메타버스를 통해서 일어나고 있는데요. 더 큰 문제는 현행법들이 메타버스에 관해서 규정하고 있지 않기때문에 통제할 방법이 마땅치가 않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정말 간단하게 메타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