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심리학이 어떤것인지 알고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책
사람들중에 심리학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것 같다. 그런분들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책이 바로 생각에 관한 생각이란 책이다. 이 책은 심리학으로 노벨 경제학 상을 받은 대니얼 카너먼의 책이다. 심리학에 대해서 새로 도전하고 관심도 있지만 시작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을것 같다. 그런 사람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난이도는 조금 있는 편인 책일수도 있지만 심리학이 무엇인지 정말 잘 써놓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자세하게 쓰자면 써야 할 내용이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간단하게 정리해 말하면 주제는 이것이다. ‘인간이 갖고 있는 착각’ 에 대한 내용으로 보면 될것 같다. 인간의 뇌는 매우 신중하고 생각이 깊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다. 최선의 선택을 하는듯이 보이지만 감정과 합리적 이지 않은것에 이끌리고 있으며 더욱 커다란 문제는 그 사실을 인식조차 못하고 있다는것이다. 생각에 관한 생각은 그런 것들을 연구와 실험을 통해 하나씩 밝혀내고 결론을 내리고 있으며 그것을 인식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있다. 예를 들어서 사람들은 주식 전문가에 대해서 굉장히 높게 평가를 내리고 있다는 내용이 있다. 놀랍게도 전문가들이 말하는 합리적인 투자란 실제로는 그렇지 않고 비전문가들이 찍어서 하는 투자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정말 놀라운 말이다. 전문가들은 재무 제표와 수많은 정보들을 모아서 최대한 합리적인 내용의 투자를 하고 그들이 해온 일에 큰 자부심을 갖고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이란 절대 예측대로 움직이지 않았고 그동안 수많은 전문가들은 큰 손실을 내기도하며 그들의 명성에 걸맞지 않은 결과물을 보여주었다. 즉 그들은 실제로 아는것보다 더 많은 것을 안다고 믿고 있고 앞으로 일어날 위험성에 대해서 크게 간과하고 있는것이다. 이것은 꼭 주식 전문가들 뿐이 아니라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런 착오를 막기위해서 생각에 관한 생각은 실패를 사전 점검하고 미래에 일어날 최악의 결과를 미리 따져보라고 말한다. 이를 통해서 바람직한 방향성으로 결정을 내려주길 바라고 있다.

심리학책 이런 사람들에게 적극 권한다
‘심리학을 익힌다고 해서 돈을 많이 벌수있는가?’ 라고 질문한다면 나는 이렇게 대답할것이다. ‘글쎄요?’ 라고 말이다. 하지만 ‘성공할수 있나요?’ 라고 물어본다면 과감히 ‘예’ 라고 답해줄것이다. 사람들은 생각이 한쪽에 치우쳐서 지금 하는 결정이 가장 본인에게 맞는지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중에서도 충분한 경험과 이 경험을 통해서 얻은 규칙성들로 더욱 성숙해지고 성장하는 경우들도 있다. 하지만 이것조차도 확실한 지식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부실하고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가짜 성숙함으로 끝날수 있는것이다. 이런 분들에게 스스로의 지금 행동과 생각에 대해서 정리하고 현재의 상황을 조금더 확실하게 인지 할수 있다면 지금 하는일에 무조건 도움이 될수 밖에 없을것이다. 만약 지금 하는일이 잘안되어 실패만 이어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고 자신이 해온 선택을 곰곰히 생각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어떤 생각에 대해서 편향적인 태도를 보였고 또 다음에 이런일이 벌어졌을때 어떻게 대처할것인지 생각해 본다면 분명 지금의 상황에서 더욱 성장할수 있고 결국엔 성공까지 이어갈수 있을것이다. 스스로의 문제를 계속해서 발견해내고 그것을 고쳐나가며 점점 현명한 선택을 할수있다면 분명 할수있을것이고 그런 사람들은 생각에 관한 생각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이렇게 읽으면 좋습니다.
책의 페이지는 목차와 찾아보기를 합하면 727페이지로 절대 가벼운 느낌의 책은 아니다. 이렇게 두꺼운 책을 본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이렇다. 첫번째는 너무 모든것을 한번에 이해하려고 하지마라 이다. 사실 이 책은 인간 본연의 심리중 하나를 주제로 여러가지 실험을 해본다. 그런데 그 실험 내용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는것이 생각보다 어렵다. 물론 내가 이해력이 부족한것일수도 있겠다. 그렇지만 혹시 이책을 보다가 진도가 잘 나가지 않는 분들은 너무 완벽하게 보려고 하지 않는것을 어느정도 염두해보고 읽기 시작하면 좋겠다. 사실 전부 이해하면 좋겠지만 막히는 부분이 있을텐데 그부분은 그냥 눈으로만 확인하고 결론으로 향하길 바란다. 그렇게만해도 충분히 많은것을 얻을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책을 한번 볼때 꼭 1챕터를 모두 다 읽어보길 바란다. 한가지 주제를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서 증명하고 그에 따른 결론을 내리는데 더욱 집중하고 확실하게 머릿속에 내면화 시키려면 책을 한번 볼때 1챕터를 모두 읽는것이 훨씬 좋다. 여러분들 중에서도 정말 괜찮은 심리학책 무엇이 있을까 찾는 분들은 생각에 관한 생각을 적극 추천한다!